티스토리 뷰

예전에는 김장김치를 많이 담가서 겨울 내내 먹고, 여름에 김치가 익으면 김치찌개나 김치전을 해 먹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김장김치를 담그는 일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사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의 백 선생님께서 쉽게 김장김치 담그는 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저도 따라 해 봤는데,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었어요.

많이 하면 힘드니까 배추 세 포기만 해 볼까요?

 

 

김장김치 재료 

배추 3포기

 

배추 절이기 재료 : 천일염(소금물용) 3컵, 천일염 적당량, 물 3리터

 

김장김치 양념 재료 : 물(찹쌀풀용) 1.5L, 찹쌀가루 100g, 소고기 다시다 2큰술(20g), MSG 2큰술(20g), 굵은 고춧가루 750g, 다진 마늘 500g, 새우젓 350g, 다진 생강 25g, 설탕 200g

 

김치 속재료 : 무 1.5kg, 멸치 액젓 500g, 꽃소금 75g, 쪽파 700g, 홍갓 500g, 청갓 700g, 알타리 무청 6줄기, 당근 1/3개(80g), 미나리 200g

 

 

 

김장김치 배추 절이기

1. 배추 꼭지를 칼로 자르고 배추를 반으로 갈라주세요.

 

김장김치김장김치
김장김치 담그기

 

2. 배추 3포기의 경우 물 3리터에 소금 3컵을 넣고 소금을 다 녹인 소금물로 배추를 절여줍니다. 배추를 절일 때 소금물은 배추 1포기당 물 1리터와 소금 1컵입니다.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면 소금이 잘 녹고 배추가 잘 절여집니다. 

 

김장김치
김장김치 담그기

 

3. 손으로 소금을 한 움큼 쥔 다음 배추대를 중심으로 배추 안에 소금을 문질러주고, 잎사귀도 살살 문질러서 소금을 묻혀줍니다. 배추 속까지 소금을 골고루 묻혀주세요. 

 

준비한 소금물이 든 통에 배추를 넣어 배추 속까지 소금물이 들어가도록 푹 담가주세요. 큰 통이 없으면 김장 비닐을 이용해도 되는데, 소금물에 절인 배추만 비닐에 넣어줍니다. 배추의 잘린 면이 위로 가도록 합니다.

 

김장김치김장김치김장김치
김장김치 담그기

 

 

 

4. 하루 지나서 소금물에 절인 배추를 헹구는데, 그전에 배추의 절여진 정도를 확인하세요.

  • 배춧잎은 구부렸을 때 안 부러지고 힘이 없으면 잘 절여진 것입니다.
  • 배추대는 안쪽을 뜯어서 맛보고 맛있으면 잘 절여진 것이고, 싱거우면 소금물에 더 둡니다.
  • 잘 절여졌으면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빼줍니다.

 

김장김치
김장김치 담그기

 

김장김치 담글 때 제일 힘들고 번거로운 일이 배추 절이는 일입니다. 절이는 김장김치의 양이 많으면 정말 힘들죠. 배추 절이는 공간이 필요하고 무거운 배추를 뒤적이고 헹구는 일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그래서 절인 배추를 사용하면 김장김치 담그는 일이 훨씬 쉬워집니다.

 

요즘은 절인 배추를 이용하는 가정이 점점 늘어나고 있죠. 만약 절인 배추를 구입하셨다면, 아래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부터 진행하시면 됩니다.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1. 먼저 냄비에 찹쌀가루 100g과 물 1.5리터를 넣고 약불에서 저어가며 찹쌀풀을 만듭니다. 찹쌀가루가 없으면 밀가루나 쌀가루로 할 수 있습니다. 찹쌀풀 만들 때 사골 국물이나 곰탕 국물을 넣어주면 맛있습니다.

 

백 선생님은 찹쌀풀에 소고기 다시다 2큰술을 넣어주는데, 저는 넣지 않았어요. 찹쌀풀이 완성되면 찹쌀풀에 굵은 고춧가루 750g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이때 MSG 2큰술도 넣어주면 감칠맛이 납니다. 저는 MSG도 꼭 넣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서 넣지 않았답니다^^

 

김장김치김장김치김장김치
김장김치 담그기

 

김치 속재료 준비

1. 1.5kg의 무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채 칼로 썰고, 꽃소금 75g과 멸치액젓 500g을 넣어서 무를 절입니다. 황석어젓이나 갈치젓을 믹서기로 갈아서 넣어주면 깊은 맛이 납니다. 

 

 

 

갓, 쪽파, 알타리 무청, 미나리 등 녹색 채소를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당근이 있으면 당근을 채 썰어서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무가 잘 절여졌는지 확인하고 무 채와 녹색 채소를 섞어주세요. 무 채를 구부렸을 때 안 부러지면 잘 절여진 것입니다.

 

김장김치김장김치김장김치
김장김치김장김치김장김치
김장김치 담그기

 

2. 김치 속재료에 불린 고춧가루를 넣고 잘 섞어주고, 다진 생강 25g, 다진 마늘 500g, 설탕 200g을 넣고 잘 버무립니다. 배춧잎을 뜯어서 양념을 발라 맛을 보고 쓴 맛이 나면 설탕이나 간 양파를 넣어줍니다. 

 

김장김치김장김치김장김치
김장김치 담그기

 

절인 배추에 김칫소 발라주기

넓은 쟁반에 물기를 뺀 절인 배추를 뒤집어서 놓고 바깥 잎부터 김칫소를 얇게 펴 발라서 묻혀줍니다. 배춧잎 한 장 한 장에 김칫소를 골고루 다 바르면 두 손으로 배추 모양을 잡아주고 가장 바깥 잎으로 배추를 감싸줍니다.

 

김치통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배추를 꾹꾹 눌러 담아 줍니다. 다 담았으면 김치 위에 절인 배춧잎으로 덮어줍니다. 보관 기간이 길다면 마지막에 소금을 더 뿌려주세요.

 

김장김치김장김치김장김치
김장김치 담그기

 

김장김치 담그기 참 쉽쥬~~~

 

반응형